본문 바로가기

교육참여 기록

"임대아파트와 마을만들기, 제약조건은 무엇인가"_13.05.31.

오늘 2시에 실시되는 마을만들기 관련 토론회입니다.
마을만들기에 관심있으신분들은 참석하시면 좋을것 같아요~^^

"임대아파트와 마을만들기, 제약조건은 무엇인가"

사회적 약자의 집단 거주지역인 임대아파트에서 주민들의 커뮤니티 확대, 주인의식 강화, 협력네트워크라는 관점속에서 마을만들기운동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도시연대는 2006년부터 임대아파트를 중심으로 다양한 마을만들기를 진행하면서 주인의식을 갖지 못하고 방황하던 임대아파트 주민들의 변화와 마을의 변화를 확인한 바 있습니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임대아파트라는 특수한 조건속에서 주민들간의 협력을 통해 마을만들기를 활성화시키기에는 한계가 있다는 점 역시 확인하게 되었습니다. 이에 임대아파트에서의 마을만들기를 제약하는 요인이 무엇인지 공론화를 통해 새로운 정책적 변화를 찾아보고자 합니다.

▣ 주최 : (사) 걷고싶은도시만들기시민연대 (약칭:도시연대)(문의 : 735 - 6046 담당 : 김은희사무처장)
▣ 후원 : LH공사
▣ 일시 : 2013년 5월 31일 (금요일) 오후 2시 - 5시
▣ 장소 : 사랑의 열매 사회복지공동모금회 (지하2층 세미나2실) / 광화문4거리 위치<프로그램>
▣ 사회 : 장옥연박사 (온공간연구소 소장)
▣ 발제 : - 임대아파트와 마을만들기, 제약조건에 대해서 (40분)김은희 (도시연대 사무처장)
▣ 토론 : 김낙준과장 (서울시마을공동체담당관) : 김윤중박사 (SH공사 도시연구소): 안상욱박사 (LH공사): 이수진팀장 (서울시복지재단): 이현주박사 (한국보건사회연구원)
▣ 토론주제 (120분)
1) 빈공간은 많다 VS 주민은 갈곳이 없다 / 안상욱박사
2) 지원손길이 필요하다 VS 관리인력을 감축했다 / 김윤중박사
3) 외부로서부터의 고립 VS 내부에서의 고립 / 이현주박사
4) 사회복지관의 마을만들기 VS 사회복지관 평가시스템 / 이수진팀장
5) 자립이 필요하다 VS 떠날수가 없다 / 김낙준과장
6) 마을만들기와 임대아파트 / 토론자 전체


"임대아파트와 마을만들기, 제약조건은 무엇인가" 토론회~
지금부터 본격적인 토론이 시작됩니다.
기대만땅입니다~ㅎㅎ
I'm at 사랑의열매 사회복지공동모금회


금일 (사)걷고싶은도시만들기시민연대 주최로 개최된 "임대아파트와 마을만들기, 제약조건은 무엇인가?" 토론회에 참석했습니다. 토론회 참석하면서 느낀 점과 이에 대한 생각을 정리해 봅니다.

- 마을만들기는 '공동체, 연대, 공생, 협력'이 핵심가치임.
- 임대아파트 안에서 발생하는 사회문제(자살 등)는 굉장히 복합적이고 다층적인 구조를 가지고 있음. 이에따라 임대아파트 사회문제를 '마을만들기'만으로는 해결할 수 없음. 따라서 정책적, 법적, 제도적 등 다양한 분야의 변화와 지원이 절대적으로 필요함.
- 복지사업의 모든 방향을 마을지향복지사업으로 하는 것은 바람직 하지 않음. Case by Case로 접근하는 것이 바람직한 것 같음.
- 사회복지관의 체질개선(마을지향) 변화의 가장 큰 장애물은 평가지표임. 평가지표를 어떻게 하면 정량평가 보다 과정평가가 많은 비중을 차지하도록 개선할 수 있을까? 어려운 내용임.
- 현장 사회복지사들이 마을지향복지사업에 대한 관심이 있을까? 마을지향복지사업의 가치과 방향성에 대한 공감을 얼만큼 하고 있을까? 마을지향복지사업이 필요하다고 생각하고 있을까? 마을지향복지사업에 대해 어떠한 생각들을 하고있을까?에 대한 궁금증이 생겼음.
- 현장 사회복지사들이 마을지향복지사업을 새로운 과업으로 받아들인다면 얼마나 힘이 들고 부담이 될까? 라는 생각을 했음. 마을지향복지사업을 진행하는 대신, 기존의 업무를 조금씩 줄여나간다면 참 좋을텐데... 평가지표를 개선하지 않은 현재 상황에서는 어려울 것 같음.

(사)걷고싶은도시만들기시민연대에서 토론회 자료공유를 해주신다고 하셨습니다. 자료받으면 공유해드리겠습니다~ 오늘 하루도 고생많으셨습니다. 불금 보내셔요~^^